자주묻는질문
분류 도메인
질문 트래픽이란 무엇인가요?
트래픽(traffic)은 ‘교통’이라는 영단어입니다. 컴퓨터 용어에서 트래픽은 전화나 인터넷 연결선으로 전송되는 데이터의 양을 말합니다. 트래픽 양이 많다는 것은 전송되는 데이터의 양이 많다는 것을 뜻하게 되는 것입니다.

홈페이지를 예로 들어 보자면, 홈페이지를 인터넷 브라우저에 띄우기 위해서는 서버에 파일을 올려놓고 사용자가 웹페이지에 접속을 할 때마다 필요한 정보를 다운로드 해야 하는데, 여기서 다운로드되는 정보의 양이 바로 트래픽입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여러 페이지를 열어보거나, 이미지나 동영상 등을 내컴퓨터로 받아내릴 때 홈페이지와 연결된 서버의 트래픽 양이 증가하게 되지요.

전화로 통화를 할 때도 트래픽이 발생합니다. 재해가 일어나거나 어떤 사건·사고가 일어나서 갑자기 많은 사람들이 전화를 걸면 회선의 사용이 갑자기 증가하면서 트래픽 초과 현상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새해가 되는 순간에 새해 축하 문자를 친구에게 보냈더니 문자가 오랜 시간이 지나서 도착하는 경우를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을 것입니다.

트래픽이 너무 많으면 서버에 과부하가 걸려서 기능에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어떤 웹페이지에 한꺼번에 많은 사람들이 접속할 경우에 '해당 사이트는 트래픽 초과로 차단되었습니다.' 등의 문구가 나오면서 홈페이지가 차단되는 경우도 있어요.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면 서버의 트래픽이 줄어들거나 초기화될 때까지 웹페이지에 접속하기 어려워집니다.

통신 시설이나 서버에 전송되는 데이터의 양을 뜻하는 트래픽은 웹페이지 접속자 통계를 내거나 접속 상황을 관리할 때 유용하지만, 갑자기 너무 많은 양의 트래픽이 발생해서 이상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시스템 관리하는 사람은 웹페이지의 트래픽 상황이 적절한지 계속 살펴보고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x

홈페이지제작 상담

게시판 및 메신저로 문의하시면
담당자 확인 후 답변드리겠습니다.

1661-9440
문의게시판문의하기
카톡문의카톡문의 톡톡문의톡톡문의
결제하기결제하기